-◇2024. 6. 26.wed ~ 7. 2.tue
opening -26.wed. pm 2:00~
-◇한국미술관 갤러리 - 2F
-◇사진 - 권종숙 상록아트회 사무국장
-◇www.artkwon.co.kr
권의철, Traces of time, Mixed media on canvas, 52.0 x 52.0cm, 2022
◇개막식 후... 양태석 국전작가협회 이사장 & 이병국 한국미협 수석 부이사장, 박영재 고문, 권의철 작가, 배연 사무총장...
권의철, Traces of time, Mixed media on canvas, 52.0 x 52.0cm, 2022
◇개막식 후... 양태석 국전작가협회 이사장 & 이병국 한국미협 수석 부이사장, 권의철 작가 ...
...역사의 흔적을 모티브로 한 한국 단색화 2세대 권의철 초대전
- 한지를 붙이고 두드린 질감에 나이프 작업, 새로운 단색화 시도(2024.2.21.(수)
- 2.26(월)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 1F 그랜드관)
[플레이뉴스 문성식기자] 비구상적인 단색화를 구현해오고 있는 2세대 단색화 화가의 거목인 권의철 화백의 초대 개인전이 2월 21일부터 2월 26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1층 그랜드관에서 열린다.
권의철 화백은 한국 2세대 단색화 화가로 홍익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 후, 1973년 제 23회 국전에서 단색화로 데뷔하고 1984년까지 7번 입선한 대표 국전 작가이다.
권의철, Traces of time-24, Mixed media on canvas, 91.0 x 91.0cm, 2024
어린 시절 인근 사적이나 다양한 유적에서 보아온 오랜 세월 자리를 지켜 온 역사물의 흔적에서 모티브를 찾아냈다. 비석이나 돌에 새겨진 문양과 문자를 소재 삼아 비구상적인 단색화를 구현해오고 있다.
화백은 “비문(碑文)은 죽은 자의 기록임에 동시에 산 자의 글이다. 영혼이 이승을 떠나가면 비문의 글은 그로부터 시작이다”라며 “비석은 세월에 의해 마모되어도 본바탕은 살아 숨 쉬고 있다. 이를 사유의 공간을 통해 발현된 사고와 접목해 화면에 표출하는 것이 내 작업”이라 말했다.
표현방법으로는 캔버스 여러 겹을 중첩하거나 한지를 붙이며 도드라진 질감을, 나이프로 긁어내거나 일일이 손으로 세필로 적어냈다. 내용으로는 ‘어느 한 사람의 일생에 대한 기록과 자연의 기록을 모두 담아낸 흔적의 형상화’라는 의미로 담고 있다.
...한국적인 아름다움의 조형언어로 비구상적인 단색화를 구현해 온 단색화 화가의 대가인 권의철 화백의 인사아트프라자갤러리(회장 박복신) 초대개인전이 2월 21일(수)부터 2월 26일(월)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1층 (그랜드관)에서 열렸다.
Traces of time-24, Mixed media on canvas, 91.0 x 91.0cm, 2024
동양의 그림, 즉 수목화나 채색화는 서양의 그림과는 크게 다르다. 서양의 그림은 캔버스를 가득 채우는 것을 요구하는 반면, 동양의 그림은 대상 또는 소재만을 묘사할 뿐이다. 그러기에 대상 및 소재 이외에는 비어 있는 채로 놓아둔다. 이를 여백이라고 하는데, 비어 있는상태는 아무것도 없는 공간이 아니라 비표현적인 공간이다. 비어 있다고 해서 아무것도 없는 게 아니라, 표현된 이미지와의 상호작용 한다는 얘기다. '상호작용한다는 건 사유의 공간으로서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권의철화백의 작업은 서양회화의 양식을 따르고 있으나 사유의 공간을 중시한다. 그의 작업은 재료 중심에서 보면 서양미술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한지와 수묵이나 채색 물감이 아니라 캔버스에 아크릴을 포함한 혼합재료를 사용한다. 화면을 빼곡히 채우는 것도 서양회화의 특징이다. 표현된 이미지는 물론이고 표현된 이미지가 없는 부분에도 채색으로 메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