權義鐵의 작가 노트
/에세이
역사성이 내재된 의상(意象)의 한국적 추상세계를 꿈꾸며…
글 權 義 鐵(한국미협 이사, 서울서남미협 회장, 한국화가)
필자는 지금으로부터 39년 전 제 23회 국전(대한민국 미술전람회의 약칭)에서 한국화 비구상 부문으로 처음 입선을 한 후 현재까지 추상성(抽象性)이 강한 비구상 작업을 초지일관하게 천착(穿鑿)해 오고 있다.
1970년 당시에 고향 산천 야산에 유적지가 있는 나지막한 산길을 거니노라면 길 모퉁이에 산재한 이끼가 잔득 낀 채 주변에 비스듬히 서 있는 비석(碑石)을 자주 보게 되는데, 언제 누구를 위해 세워 놓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고인(故人)이 살았던 당시의 역사적 사건이나 살았던 당시의 공적을 기리는 문자의 흔적(痕迹)임을 추측하거나 연상하게 된다.
이러한 흔적에서 나타나는 형상(形像)의 느낌을 모티브(motive)로 한 나의 작품들을 거의 40여 년간 초지일관(初志一貫)하게 추구하면서 여러가지 떠오르는 작품 제작의 동기유발(動機誘發)과 발상(發想)전환의 단상이 떠오른다.
즉 오래된 화강암이나 비석에 새겨진 문자(文字)의 똑바른 서체(書體)형태, 오랜 풍상 속에 문자의 형태가 일그러진 형태, 화강암으로 조각 된 비석자체가 지닌 물성의 원형질적인 현상 등은 나의 심미안(審美眼)과 나만의 사유공간(思惟空間)을 통해 발현되는 사고의 영역이 접목되어 하나의 창조된 화면으로 연출될 때 작가로서의 뿌듯한 자부심과 더 큰 자긍심을 느끼게 된다.
작가의 작품세계는 반드시 자기 자신만이 추구하는 새로운 형상성의 조형어법과 조형언어가 도출되어 독자적인 작가 철학이